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김효재, 이하 언론재단)과 함께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문해력을 증진하기 위해 미디어 교육 행사 ‘제6회 뉴스읽기 뉴스일기’와 ‘제7회 청소년 체커톤 대회’를 개최한다. 4월 7일부터 시작한 ‘뉴스읽기 뉴스일기’는 뉴스를 읽고 이에 대한 생각을 일기 형식으로 정리하면서 자연스럽게 문해력과 뉴스에 대한 분별력을 키우는 미디어 교육 공모전이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다양한 뉴스(가십성 기사 제외)를 읽고 공모전 공식 누리집에서 일기장을 내려받아 30회 이상 뉴스일기를 작성해 7월 31일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어린이, 청소년, 성인 등 개인 부문과 우수지도자 부문에서 총 77명을 선정해 총 5,600만 원 규모의 상금을 시상할 예정이다. 특히 청소년의 뉴스 읽기·쓰기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일기장 제출이 많은 상위 3개 학교에는 총 500만 원 상당의 간식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참가 방법, 공모 요강 등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소년 체커톤 대회’는 미디어 역량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고 학생들의
4월 2일 ‘사이버 범죄 예방의 날’을 맞아 시청자미디어재단(이사장 최철호)은 딥페이크‧딥보이스 피해 예방교육을 대폭 확대하고, 교육 콘텐츠와 교구를 개발‧보급한다. 최근 사이버 범죄의 수법이 교묘해지고, 인공지능 기술을 악용한 딥페이크, 딥보이스 관련 범죄가 급증하고 있어 관련 교육이 시급한 실정이다. 재단은 우선 경찰청과 협력해 제작한 딥페이크‧딥보이스 피해 예방 교육 영상을 전국 미디어교육 강사 570여명에게 배포한다. 영상은 신종 사이버범죄 수사담당 경찰과 함께 딥페이크‧딥보이스 범죄를 이해하고, 실제 피해사례를 통해 예방법을 담고 있다. 12개 지역 센터도 교육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 대상 특성과 수준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을 계속한다. 울산센터는 최근 딥페이크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청소년들에게 그 위험성과 대처 방법을 교육할 수 있는 보드 게임 ‘딥페이크 범죄수사대, 구해줘, 내 얼굴!’을 개발하였으며, 청소년 교육에 직접 활용할 계획이다. 범죄 사건을 해결하는 게임을 통해 참여자들의 흥미를 이끌어내는 한편, 딥페이크의 위험성과 올바른 대처 방법을 알고, 딥페이크가 장난이 아닌 심각한 범죄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재단은 또한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호수벚꽃축제를 앞둔 지난 28일, 석촌호수 잠실호수교 하부 산책로에 현대적 감각의 초대형 미디어아트 전시 공간 ‘호수교갤러리(Lake Bridge Gallery)’ 조성을 완료했다고 알렸다. 구는 주민들이 일상 속 품격있는 문화예술을 누릴 수 있도록 석촌호수를 문화예술 중심지로 가꾸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산책 통행량이 많은 동·서호 연결통로에 초광각 미디어파사드를 설치, 몰입감 높은 거대한 공공미술 전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이로써 어둡고 낙후된 굴다리 산책로가 미디어아트로 환히 밝아졌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6개 영상작품이 길이 33m, 높이 4m 초대형 미디어파사드 벽면에 순환형으로 연출된다. 호수 경관과 어울리는 예술성 있는 작품과 지역 고유 정체성을 담은 작품으로 구성했다. 작품마다 재즈, 클래식 등 다양한 음악도 흘러나와 호수 흥취를 돋운다. 특히, 프랑스 ‘사랑해 벽(Wall of Love)’ 작가와 협업한 ‘사랑해 호수교’가 호수의 낭만을 더한다. 인류 보편적인 사랑의 감정을 3백 가지 언어의 손글씨로 표현했다. 관객 움직임을 감지하는 반응형 작품으로, 한번 터치 시 다양한 사랑의 메시지가 떠오르고 두
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이하 ‘스스로넷’)가 27일 영상 프로덕션 기업 최씨네와 청소년 미디어 교육 공동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스스로넷과 최씨네는 2022년부터 ‘청소년뮤직비디오제작전문그룹’ 운영에 함께하고 있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청소년의 영상 분야 진로 탐색 지원을 위해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청소년뮤직비디오제작전문그룹은 시나리오 작성, 스토리보드 제작 등 기획부터 촬영을 준비하는 프리 프로덕션, 촬영 및 편집까지 4개월간 영상 제작 전 과정을 전문적으로 배워 영상제 출품까지 경험할 수 있는 청소년 대상 교육 프로그램이다. 2022년부터 진행된 교육 과정을 통해 제작된 뮤직비디오가 2024 Mokkho 국제영화제(Mokkho International Film Festival)에서 Audience Choice Award Best Music Video 등 3관왕, 제24회 대한민국청소년미디어대전 서울시장상, 제2회 양평청소년영화제 베스트 스타일 상을 수상하는 등 교육적 성과를 거뒀다. 유튜브 채널 ‘YG KRUNK’의 ‘현대제철 X KRUNK’ 댄스 커버 영상, ‘국방부’ 채널의 ‘국군 화보 프로젝트’ 영상을 제작하고 삼성전자,
“미디어 교육이 어린이‧청소년들의 창의력‧표현력을 향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더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발굴되면 좋겠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 이진숙 위원장은 25일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센터장 이홍렬)를 방문해 어린이‧청소년 대상 미디어 교육 현장을 참관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초등학생들이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목소리를 입히는 더빙(dubbing) 활동과 인공지능(AI) 생성형 콘텐츠 제작 체험을 살펴보며 최신 미디어 기술이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확인했다. 이어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디지털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방문은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 디지털 문해력(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의 미디어 활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이 위원장은 “디지털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며 누구나 콘텐츠를 제작‧공유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면서 미디어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또한 초등학생들이 참여한 더빙 체험을 지켜보며 “미디어 교육이 창의력‧표현력을 향상하는데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김효재)과 서울시교육청(정근식 교육감)이 3월 19일(수)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학교 토론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기반이 되는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는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올바른 민주시민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서울시교육청의 학교토론교육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사업 운영 관련 협업 ▲재단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인력풀 공유 및 교구재 개발 등 협력 ▲토론교육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정보교류 및 공동연구 ▲기타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활동 전반에 대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김효재 이사장은 “서울특별시교육청과 손잡고 미래 세대가 논리적 사고력을 갖추고 분별력 있는 미디어 이용 역량을 갖춘 민주시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정근식 교육감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서울시교육청의 토론교육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하고, 사실에 기반한 균형 잡힌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
스마트폰에 푹 빠진 우리 아이, 어떻게 지도할까? 시청자미디어재단(이사장 최철호)은 유아의 올바른 디지털 미디어 이용을 위해 미디어 교육과 콘텐츠 개발에 나선다. 우리나라 영유아의 70%가 3세 이전에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기 시작하며,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은 주중 55분, 주말 97분에 이른다. 유아들의 미디어에 대한 과도한 의존과 통제력 상실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신체, 정서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청소년 시기 미디어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보육기관에서 유아의 적절한 미디어 이용 지도가 시급한 시점이다. 2025년 재단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으로 찾아가는 유아 미디어교육의 참여 대상을 지난해 50개 기관에서 올해 64개 기관으로 30% 대폭 늘린다.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춘 프로그램을 운영해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건강한 미디어 이용 습관 형성을 돕는다. 재단은 전국 12개 시청자미디어센터를 통해 아이들에게 친숙한 콘텐츠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국내 대표 어린이 콘텐츠 제작사 3곳과 업무협약을 맺고,‘뽀롱뽀롱 뽀로로’,‘꼬마버스 타요’,‘마법천자문’,‘니니키즈’등 인기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유아들이 직접 영상의 주인공이 되어
디지털 기술과 AI의 발달로 딥페이크, 딥보이스, 허위정보 등 미디어 악용 사례가 전세계적인 문제로 심각해짐에 따라, 시청자미디어재단(이사장 최철호, 이하 ‘재단’)이 신기술 및 미디어 역기능 예방 교육을 대대적으로 확대한다. 재단은 미디어 역기능 예방교육을 어린이, 청년, 중장년 등 생애주기별로 맞춰 실시한다. 특히 올해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미디어 역기능 예방 및 딥페이크 범죄 예방 특강을 전년보다 2배 늘려 200회로 확대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디지털 신기술을 악용한 ‘신종 허위정보 예방 교육도 강화한다. 재단은 이와 함께 유아, 초‧중‧고‧대학생, 성인 등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생애주기 맞춤형 미디어 교육 목표를 연간 50만명으로 확대하고, 전국 12개 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미디어를 올바로 알고 활용하기 위한 수준별·역량별 맞춤형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유아교육 전문가와 미디어교육 강사가 협력해 발달수준에 맞는 놀이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기부터 올바른 미디어 이용 습관 형성을 돕는다. 특히 올해는 본격적으로 미디어를 활용하기 시작하는 초등학생 대상 교육 분야를 신설하고 학교를 직접 찾아가 교육을 강화한다. 재단은 도서산간, 장애인, 노
국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는 여전히 ‘카카오톡’과 ‘유튜브’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김효재, 이하 재단)이 발표한 ‘2024 소셜미디어 이용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평균 4.25개의 소셜미디어를 사용 중이다. 카카오톡 이용률이 98.9%로 가장 높고, 유튜브(84.9%), 인스타그램(38.6%), 밴드(28.6%), 네이버 블로그(21.7%)가 뒤를 이었다.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에는 연령대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이용 중인 소셜미디어 개수가 많았고, 세대별로 이용하는 서비스도 달랐다. 2030 세대에서는 인스타그램(20대 80.9%, 30대 70.7%)이 3위를 차지한 가운데, 5060 세대에서는 밴드가 이용률 3위(50대 40.6%, 60대 31.1%)로 나타났고, 40대 이하 세대에서는 이용률이 낮은 카카오스토리가 상위 10개 서비스에 이름을 올렸다. 소셜미디어 유형에 따라 이용 목적과 이용 정보, 팔로우/구독하는 계정 양상도 달랐다. SNS는 직접 아는 사람과의 소통을 위해, 온라인동영상플랫폼은 인플루언서, 유명인 등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진숙, 이하 ‘방통위’)와 시청자미디어재단(이사장 최철호, 이하 ‘재단’)은 도서,읍,면지역민과 취약계층의 미디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찾아가는 미디어나눔버스’의 참여기관을 모집한다. ‘찾아가는 미디어나눔버스’ 체험은 방송장비를 갖춘 이동형 스튜디오 차량을 활용해 장애인, 도서산간 지역 등 미디어 접근이 어려운 국민에게 다양한 방송 제작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3월부터 12월까지, 연간 총 866회의 체험 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다. 모집 대상은 ▲미디어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기관·단체·모임 ▲지역 행사 운영 기관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등이다. 특히 도서 및 읍·면 지역의 기관을 우선 선정하여 해당 지역의 미디어 소외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다. 신청 기간은 2월 10일부터 3월 7일까지이며, 신청하는 기관·단체·모임은 시청자미디어재단이 지정한 이메일을 통해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선정 결과는 3월 18일에 각 지역 시청자미디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교육 과정은 TV·라디오 프로그램 제작, 더빙, 키오스크 체험 등으로 구성되며, 하반기에는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활용한 미디어 체험도 추가될 예정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김태규)와 시청자미디어재단(이사장 최철호)은 전 국민의 미디어 역량 함양을 위해 ‘2025년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교육에 참여할 435개 기관을 모집한다.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은 국민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편하게 생애주기별 맞춤형 미디어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딥페이크와 딥보이스를 악용한 범죄 예방 교육, 미디어 윤리 및 역기능 예방 등의 교육을 대폭 강화한다. 특히 유아 미디어교육을 확대하여 유치원·어린이집은 지난해보다 14개 늘어난 64개 기관, 초·중·고·특수학교는 50개교 늘어난 253개교,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 복지관·보호시설은 118개로 총 435개 기관을 모집한다. 참여기관은 사업 이해도, 운영 계획의 적절성 등을 평가하여 점수 순위에 따라 선정되며, 농어촌·도서벽지 등에 위치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선정된 기관에는 해당 지역에 위치한 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미디어교육 전문 강사를 파견하여 미디어 기기 활용, 콘텐츠 제작, 미디어 윤리와 비판적 이해 등 다양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과 교육 진행에 필요한 교구·기자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올 한 해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12월 19일부터 25일까지 삼성동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과 삼성역 6번 출구 앞 광장에서 ‘2024 서울미디어아트페스티벌(SMAF)’를 개최한다. 이번 페스티벌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초대형 미디어아트 쇼와 체험형 테마 광장을 통해 삼성동 일대를 화려한 겨울 축제의 공간으로 만든다. 강남구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민관합동협의회가 주최하고, WTC Seoul, 파르나스호텔, 현대디에프, CJ CGV, 중앙일보, 현대퓨처넷, 인벤트파트너스가 주관하며 행정안전부, 서울특별시, 강남구, 한국무역협회가 후원한다. 삼성동 무역센터 일대는 2016년 12월 전국 최초로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된 곳이다.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옥외 미디어 17개소와 옥내 미디어 54개소 등 총 71개소의 디지털 스크린에서 크리스마스를 주제로 한 초몰입형 미디어아트를 상영하며 도심 속 겨울 낭만을 선사한다. 미디어아트는 크리스마스 별들의 여행을 콘셉트로 한 메인 영상과 매일 다른 콘텐츠 파트너사의 작품으로 꾸며진다. 서울문화재단(19일), 레이빌리지(20일), VERSEDAY(21일), 중앙일보(22일), 이지위드(23일), CJ CGV×디스트릭트(24일)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김태규)가 주최하고 시청자미디어재단(이사장 최철호, 이하 ‘재단’)이 주관하는 제4회 팩트체크 전국대회 시상식이 12월 7일(토) 스페이스쉐어 서울중부센터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4회를 맞이하는 이번 대회는 가짜뉴스와 딥페이크 등 미디어역기능이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경제・사회・문화 분야에서 사실(fact) 확인이 필요한 정보를 시민들이 직접 선정하고 검증하는 경연 대회다. 청소년부 대상은 한국의 음식물 쓰레기 자원화 여부를 다양한 논문을 통해 교차 검증한 안양 충훈고등학교 <두더지> 팀이, 일반부 대상은 수입쌀의 과잉 공급으로 쌀값이 폭락했다는 주장의 사실 여부를 정보공개 청구,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검증한 중앙대학교 <딥트루> 팀이 수상했다. 최우수상은 울산고운중학교 <고운탐정수사대> 팀의 ‘파란펜으로 공부하면 학습에 도움이 될까?’, 대전동화중학교 <팩트나침반> 팀의 ‘인스타그램 이벤트의 올바른 나침반을 만들자!’, 아주대학교 팀의 ‘성공하고 싶으면 서울로 가라는 말은 옛말일까?’가 차지했다. 본선 경연은 공모를 통해 신청한 64개 팀들 중 선발된 25개
서울시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이하 서울시아이윌센터)는 올해 17주년을 맞아 청소년이 각종 디지털 미디어 중독 위험으로부터 벗어나 디지털 디톡스(digital detox)를 체험할 수 있는 ‘2024년 뚜벅뚜벅 서울 디지털 디톡스 캠페인’을 개최한다. 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보라매아이윌센터)를 포함한 서울시 6개 아이윌센터(보라매, 광진, 마포, 창동, 강북, 강서)가 연합으로 운영해 서울시 전역에서 캠페인이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서울시 청소년들의 건강한 디지털 미디어 사용 문화 주도를 기대하고 있다. 6월 19일(수) 온라인 개막식을 시작으로 ‘뚜벅뚜벅 챌린지’와 ‘디지털안전망 축제’가 진행되며, 7월 13일(토) 오프라인 폐막식이 진행된다. 주요 내용으로는 청소년이 친구, 가족과 함께 걸으며 자연스럽게 디지털 디톡스와 더불어 대인/가족 관계 개선을 경험할 수 있는 걷기 ‘뚜벅뚜벅 챌린지’가 17일간 진행된다. 또한 7월 13일(토)에는 17일 간의 도전과 노력을 축하하는 ‘디지털 안전망 축제’의 장이 열릴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캠페인 기간 동안에는 ‘뚜벅뚜벅 챌린지’ 시상과 함께 건강한 디지털 미디어 사용을 돕는 체험활동 부스체험이 진행
정부가 체계적 미디어 교육 시스템 확립 등의 내용이 담긴 '미디어 역량교육 지원전략'을 28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2020년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 부처합동으로 발표한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 수립 이후 3년간 추진할 미디어 역량교육 전략을 담았다. 그간 미디어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역량을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용어로 표현했다. 이번 계획에서는 ‘리터러시’ 개념의 모호성 등을 감안하여 ‘미디어 역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3년간 정책 추진으로 시청자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원 등 다양한 인프라가 마련되고 미디어교육이 양적으로 확대됐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인프라를 고도화하는 한편 미디어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고 부처 및 민간협력을 통한 소통·연계를 더욱 강화한다. 정부는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하고 행복한 미디어 세상’이라는 비전과 미디어교육의 5대 원칙(보편성·체계성·포괄성·전문성·협력성)을 정립했다. ▲보편적 교육 인프라 확충 ▲체계적 교육 시스템 확립 ▲교육 영역의 포괄적 실현 ▲교육 전문성 강화 ▲협력·소통의 네트워크 정립 등 5대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국민들이 거주지와 가까운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