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파구청에 민원 보러 가면, 이 부서 저 부서 찾아 ‘오르락 내리락’ 하지 않아도 돼요. 접수부터 허가증 받기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더라구요.”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민원인이 여러 부서를 방문하지 않고 한 곳에서 모든 걸 처리 할 수 있는 ‘인허가 민원 원스톱서비스’ 제공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인허가 민원 원스톱서비스’는 서강석 송파구청장이 취임과 동시에 시행한 사업이다. 복지?관광?부동산?식품 등 인허가 분야를 총망라하여, 1회 방문만으로 상담부터 교부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서 구청장은 “구민은 민원인 아닌 주권자고 주인”이라는 철학 바탕으로 ’22년 10월부터 전국 최초로 ‘인허가 민원 원스톱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22년 10월 인허가 민원사무 435종, ’23년 450종, ’24년 480종으로 확대해나가며, ’22년 6,311건 ’23년 25,868건 ’24년 26,660건 총 58,839건의 인허가 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하였다.
원스톱 서비스를 경험한 주민들은 “인허가 담당 공무원 대하기가 어려웠는데, 구청 직원이 우리의 대행인이 되어 다 해결해주니, 대접받는 느낌이다” “접수하고 기다리고 상담하고 대기하고…기다림의 연속이었는데, 그런 불편이 싹 사라졌다” 등 후기를 전했다.
특히, 주민 92%가 민원행정시스템 변화에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지난해 실시한 구민 여론조사에서 가장 만족한 사업 3위, 만족도는 81.5%로 나타났다. 또, 지난 12월 행정안전부와 SBS가 공동 주최하는 ‘제28회 민원봉사대상’에서 서울시 유일하게 본상을 수상한 바 있다.
구는 전담 직원 직무 및 친절 교육, 업무편람 발간해 전문성을 높이는 등 서비스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올 3월부터는 ▲원스톱서비스 대상을 480종에서 500종으로 확대하고 ▲구비서류를 간소화하여 민원 업무 불편함을 대폭 개선하고, 구민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구는 △어르신, 장애인 등 민원취약계층을 처음부터 끝까지 도와주는 ‘하하호호 민원동행서비스’ △AI를 활용한 친절행정서비스 교육 등을 통해 세심한 섬김행정 서비스를 위해 힘쓰고 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인허가 민원 원스톱 서비스는 ‘구민은 민원인이 아닌 주인’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한 송파구 ‘섬김행정’의 대표적 사례”라며, “앞으로도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섬김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마인드셋 포스트 이보배 기자 (themindset@naver.com) |